본문 바로가기

SEWING Designer

공방창업을 하고 싶으신가요?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싶으신가요?
KSTDI가 주관하는 소잉디자이너 자격증으로 꿈을 이루세요!

자격소개
HOME > 진흥원 소개> 인사말

진흥원 소개

한국재봉기술개발원소개

국내 최초의
소잉디자이너 창업 전문기관

(사)한국소잉산업진흥원

소잉(바느질)을 사랑하는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한국소잉산업진흥원은 소잉전문가인 소잉디자이너 (Sewing Designer) 자격증을 검정 운영함으로써 △소잉기술의 새로운 트랜드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개발과 자격검정의 표준화 및 정형화를 통해 숙련된 전문인력 양성하고 △경력단절 여성/다문화가정/산업연수생/베이붐세대 및 청년실업 인력들을 산업현장으로 유도하여 우리경제의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등 △소잉산업의 융합 및 허브역할을 담당함으로써 바느질을 21세기 핸드메이드 트렌드를 선도하는 문화산업으로 도약시키려는 기치를 내걸고 출범하였습니다.

최근 소비패턴이 개성과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형태로 특히 더 발전하고 있으며, 이런 변화가 핸드메이드와 DIY라는 키워드로 각종 제품과 콘텐츠에 반영되는 추세입니다. 바느질을 뜻하는 소잉(Sewing)은 핸드메이드 트렌드를 대표하는 핵심 분야입니다. 소잉은 이제 단순한 취미 단계를 넘어 개성과 디자인과 문화를 융합하는, 하나의 전문 창작디자인 분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21세기를 이끌어갈 핵심 문화산업으로 성장할 산업적 기반이 구축되어 여성중심의 1인 기업, 소자본 창업 및 전문강사로서의 활동이 가능한 분야로서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로서의 관심과 수요가 확장 되고 있습니다.

이런 산업적 환경을 반영하여 소잉산업을 한단계 높은 차원으로 성장시키고자 사단법인 한국소잉산업진흥원이 산업통상자원부에 등록하여 운영하고 있는 자격이 “소잉디자이너” 자격증입니다. 소잉과 관련된 기술은 물론이고 공방의 창업과 운영에 관한 경영기법 및 전문강사로서의 교수법을 교육받은 숙련되고 창의적인 전문 인력에게 부여하는 자격입니다.

사단법인 한국소잉산업진흥원은 소잉디자이너 자격 검정 운영을 중심으로 경력단절여성과 청년인력이 당당하게 산업현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길을 열어갈 것입니다. △소잉분야 전문가 양성 및 창업/취업 지원과 △빅데이터에 기반한 O2O일감연계 및 구인구직, 트랜드 정보 제공 및 공방창업 컨설팅 지원 △커뮤니티 확산 보급 및 정책개발, 포럼 등을 통한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등 소잉분야 발전을 위한 협력을 모색함으로써 기업에서 즉각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인력 교육, 공방이나 전문강사 등 소기업 창업의 확산 그리고 관련 정책의 개발 등의 활동을 통해서 소잉산업을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본 진흥원의 미래 비전입니다.

소잉분야에 종사하시는 여러분과 정부 유관기관 및 기업 관계자 그리고 관심 있는 모든 분들께서는 사단법인 한국소잉산업진흥원의 활동과 새로운 도전을 지켜보며 성원해주시고 또 함께 동참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사)한국소잉산업진흥원 이사장 김은희